공지사항
잦은질문 FAQ
질문과 답변
학습 Q & A
수강 후기
합격 수기
무료동영상
프로그램다운로드
동영상문제해결
 
[BEST] 조심스럽게 대수학 수강후기를 남깁니다. (드디어 완강했습니다!!)

조용희 1 6,459 2016-06-14 00:27

역시 기대했던대로 자세하고 꼼꼼하게 강의를 만들어주셔서 어렵고 방대한 대수학을 재미있고 알차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강의해주시느라 수고하셨고, 감사드립니다. 오늘(시간으로는 어제네요)까지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 아슬아슬하게 다 들을 수 있었어요. 강의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잊지 않으시고 수강기간 연장 해 주셔서 걱정없이 다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대수학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많이 느꼈던 사실은 왜 대학교에서는 이런 내용을 배우지 않았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대학 강의노트를 아무리 뒤져봐도 실로우정리나 확대체론, 갈루아정리 같은 내용들은 배운적이 없었습니다. 또한 다른 강사분들의 강의를 보아도 확대체론이나 갈루아 정리에 대하여 이렇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깊이있게 다루어주지 않았기에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비록 강의수가 많고 한 강의당 투자해야 하는 시간이 길어서 많이 힘들었지만 분명히 이로운 시간들이었습니다. 전에는 대수학 문제를 만났을 때 피하려는 마음이 강했으나, 이제는 풀어보려는 자신감이 생겼고, 의지가 생겼습니다. 무려 대수학을 말이죠!

free module이나 zorn's lemma, 그리고 free group 은 개인적으로 난해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인 관점으로 볼 때 내용 전개상 꼭 필요한 부분이었으며 특히 free module 강의를 통해 대수학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당연하다고 여겼던 체와 선형대수의 field 사이의 연관성이 앞으로 많은 내용을 전개하는데 중요한 관점이 되어있었고 object와 morphism에 대한 내용들도 굉장히 거시적인 관점으로 대수를 경험하게 해 주었습니다. 결국 이런 것들을 위해 이렇게 꼼꼼하게 자세하게 멀리 돌아와야 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아직도 다양한 용어들과 내용들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고 복습이 필요하지만, 이제는 정리해 둔 노트와 함께 필요한 내용들을 발췌하면서 마무리할 수 있겠네요.


저는 강의를 수강하면서 교수님께서 몸이 좋지 않다는 것을 잘 몰랐었어요. 게시판의 몇몇 글들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몇개의 강의들 속에서 교수님의 목소리가 예전과 다르게 많이 힘에 부치시는 듯한 느낌을 받았던 적이 있는데 아마 그때가 교수님께서 힘들어하시던 시간들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들으면서도 걱정이 되고 그랬었는데 지금은 괜찮으신지 궁금하네요. 늘 질문에 친절히 답해주시며 격려해주셨는데,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새로 나오는 강의를 들을 기회는 없을 것 같아요. (남은 시간에는 새 강의 말고 혼자 복습과 함께 정리해야 할 것 같거든요.) 그래서 선형대수나 미분기하학 같은 강의들이 사실 많이 아쉽습니다. 특히 미분기하학은 교수님 스타일로 배운다면 정말 명확하고 직관적으로 잘 배울 수 있을 것 같거든요. ^^

이제 종종 질문게시판을 통해 질문하는 것으로 교수님과 소통해야겠습니다. 긴 강의 잘 들었습니다. 정말 강추합니다. 학부생도 임고생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그랬으니까요.

이상으로 형식없이 마구 써내려갔던 후기를 마칩니다. ^^ 감사합니다. 

0
구준모
16-06-14 11:10  
조용희 회원님 안녕하세요. 이렇게 진심이 가득담긴 후기를 남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작년에 이 강의를 시험치르기 전에 제공해드렸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해서 조 회원님께 너무나 죄송한 마음이었습니다. 저에 대한 원망이 크실텐데도 완강 후에 이렇게 정성스러운 후기를 남겨주셔서 저야말로 어떻게 감사의 인사를 드려야할지 모르겠습니다.

후기를 읽으면서 조 회원님이 제 강의를 열심히 잘 들으셨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universal property, free-module, free-group, group-presentation, Galois theory 들은 서로 아주 밀접하게 관련있는 내용들로써 이것들을 서로 왔다갔다하며 이해하고 있어야 대수를 한 눈에 꿰뚫어 보는 내공이 생깁니다. 양이 방대하고 내용도 어려워 분명히 쉽지 않은 과정이었겠지만, 그 어려운 걸 잘 해내신 것 같아서 참 기쁩니다.^^

제 건강에 대해 걱정해주시고 물어봐주신 것도 감사합니다. 강의가 예정보다 너무 늦어져서 차마 회원님들께 아프다는 소리를 할 수가 없었는데, 작년에 대수 강의를 찍을때부터 몸이 좀 안좋았습니다. 대수를 제작하는 동안, 몸 컨디션이 너무 안좋아서 아예 강의를 찍지 못한 날들도 참 많았는데요, 제 입으로 말하지 못하는 그런 부분들까지 알아주시고 걱정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조 회원님은 마음이 참 따듯한 분이신 것 같습니다.^^)

미분기하 강의를 많이 기대해 주셨는데, 올해도 제공해드리지 못해 너무나 죄송합니다. 하지만 '그 어려운 대수도 했는데, 미기도 공부하면 이해못할게 뭐있어?' 하는 돈키호테같은 마음가짐으로 공부하신다면 미기도 충분히 스스로 잘 공부하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위상강의와 해석학 강의에 몇몇 보충 강의들을 더 추가할 예정인데요, 임용 시험과 관련있는 중요한 강의들이니 학원에서 이메일을 통해 업데이트를 공지해 드리면 꼭 오셔서 들으시길 바랍니다.(업데이트된 강의는 학원에서 기존에 들으신 회원님들께는 무료로 들으실 수 있도록 해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수 뿐 아니라 다른 과목들 복습하다가 이해 안되는 부분있으면 앞으로도 언제든 질문 게시판에 질문해주세요. 제가 틈나는대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나중에 좋은 소식 있으면 꼭 저에게 알려주시구요, 조 회원님의 기쁜 소식 들으면 저도 무척 기쁠 것 같습니다.^^

그럼 남은 기간동안 최선을 다해서 노력한 만큼 소중한 결실 맺으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Best,


사업자등록번호 : 119-91-83133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 2014-서울금천-0122 호
대표 : 장제선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김재현 | 대표전화 : 02-515-0799
상호 : 하이어에듀 원격 평생 교육시설 | 주소 :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9 (가산동, 신한 이노플렉스3층 355호) (153-803)
Copyright ⓒ 하이어에듀 원격 평생 교육시설 Co.,Ltd. All Rights Reserved.